경영컨설턴트는 기업의 경영에 관한 문제점을 분석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연구하며, 이에 관한 상담과 자문(consulting)을 한다. 컨설팅 업무의 영역은 경영전략, 인사 및 조직관리, 재무 및 회계, 생산 및 제품개발, 전산 및 정보시스템, 물류, 설비 등 기업경영에 관한 모든 분야와 연관되어 있으므로 경영컨설턴트는 분야에 따라 전문화되어 있다.
컨설팅을 의뢰한 고객 회사에서 많 은 시간을 근무하게 된다. 거주지역에서 멀리 떨어져 몇 개월 혹은 1년 이상 출장 근무를 하기도 하며, 컨설팅 분야에 따라 공장의 생산현장을 방문하거나, 판매코너·대리점 등 영업현장에 대해 조사할 때도 있고, 일반 사무실에서 서류작업을 하기도 함. 프로젝트 일정에 맞추어 작업을 마쳐야 하기 때문 에 일정이 촉박하거나 예상치 않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초과근무나 야간작업을 해야 하고 정신적인 압박감을 많이 받는 편이며, 경영컨설턴트의 진출분야는 전문적인 컨설팅업체에 고용되거나 개인 컨설팅업체를 창업하는 경우 외에도 대학교수나 연구소의 연구원으로 근무하면서 해당분야의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