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아넷

교육정책관련

제목

지역마다 특색 있는 자유학기제 교실을 만든다.

담당부서:
교육부 
공교육진흥과  과장  예혜란 (044-203-6331)육연구관 박수경 (044-203-6339)사무관 김나현 (044-203-6715)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이준식)?도교육청과 함께 지역 특색을 반영하여 자유학기를 보다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자유학기제 지역특화사업 지원한다고 밝혔다.

  자유학기제 지역특화사업은 시도교육청에 대한 자유학기제 운영 관련 지원과는 별도로 시도교육청의 여건을 고려하여 더욱 특화된 프로젝트 운영을 희망하는 경우 신청을 받아 지원하고 있다.

  올해는 9개 교육청(서울, 부산, 대구, 인천, 대전, 세종, 경기, 충남, 전남)에서 자유학기제 지역특화사업이 진행된다.

  총 사업비 40(시도교육청별 규모 및 신청과제의 구체성 등을 고려하여 차등지원)

각 시도교육청별로 교원역량 강화, 과정중심평가 활성화, 개별학생 맞춤형지원, 미래 핵심역량 강화, 지역 내 기관과의 연계 등 다채로운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며, 주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자유학기 교실수업 개선 중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교사들의 실질적인 역량강화를 지원하기 위한 방안들이 제시되었다.

  서울우수교사수업지원이 필요한 교사 1:1 매칭멘토-멘티 간의 수업틔움 공동체를 구성하고 컨설팅과 연수를 지원한다.

  전남은 수석교사 및 3년 이하 신규 교사 중심으로 멘토-멘티 동아리 운영하고, 전남교원연수원과 연계하여 권역별.분원형 연수를 실시한다.

모든 학생의 성장을 위한 맞춤형 학습 및 평가 지원강화된다.

  경기학년초.말 디딤 주간을 지정하고 학습코칭.학습상담을 통한 학생맞춤형 자기주도학습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개별학생 맞춤형 학습지원을 강화하는 셀프 업(SELF UP)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자존감 학습력 등을 증진하는 학생성장발달 책임교육제를 운영하고 대학생 수업지원단을 활용한 1:1 맞춤형 기초 학습 지원 등을 강화한다.

  대전 학생이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여 평가를 수행하고 결과에 대한 피드백이 이루어지는 학습자 성장 중심 평가시스템 구축하고,(MOM)이 먼저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학부모 교육 참여기회를 확대한다.

아울러, 자유학기제의 교실수업 개선 성과더욱 확산하기 위해 교육과정 및 자유학기 활동 프로그램 연계, 교사 연수초등학교, 고등학교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대구 --고 자유학기제 연계 모델학교를 운영하여 6학년대상으로 프리(Pre)-자유학기 교육과정,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교실수업개선 사업을 실시한다. 

  세종중.고교 희망교원 대상 연수 및 상호 코칭, 고교 진로적성 계발 프로그램을 활용한 중학교 자유학기 주제선택 프로그램 연계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지역 내 인프라를 활용하여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키우는 프로젝트가 추진된다.

   부산대학.유관기관들과 협력하여 찾아가는 소프트웨어교육, 인문학교육을 실시하여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미래인재 양성프로그램을 추진하고, 특화사업인 해양, 영화.영상산업을 중심으로 양질의 진로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인천은 미래 사회의 기술변화를 인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창의성과 감성, 시민성을 갖춘 인재(Thinking maker, Value maker, Society maker) 양성을 집중적으로 지원한다.

  충남충남행복교육시범지구 사업*으로 구축된 6개 지역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자유학기의 주제선택, 동아리 활동 관련 지원을 강화한다.

  * 논산, 아산, 당진, 부여, 서천, 청양지역의 중1, 소외계층, 다문화학생, 사회적 배려학생 및 학부모 대상으로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이번 지역특화사업으로 발굴한 시도교육청별 우수사례는 자유학기제 수업콘서트(8월초)*와 자유학기제 성과발표회(12) 등을 통해 전국의 교육청으로 확산할 계획이다.

  * 전국의 중등교원 및 전문직 대상으로 여름방학에 연구대회 입상작, 자료집 집필진, 교육청의 수업명장의 수업 사례를 실습 위주로 공유하는 직무연수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특화사업 지원은 지역이 중심 되어 전국으로 공유 가능한 우수사례를 발굴하여 확산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하며,

  올해 그 성과가 특별히 우수한 과제는 향후 중학교 자유학기 교실의 변화를 위해 전국에 확대하여 지원하는 등 자유학기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밝혔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7-04-13

조회수14,428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자료실

 고객센터 회원가입 사이트맵

이데아넷

 

회사명: (주)이데아네트웍스 / 사업자등록번호: 504-86-1853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대구북구-0080/

대표: 남천해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남우진/본사: 대구광역시 북구 구암로 110 태전빌딩 4F / Fax: 053-325-6633 /

Email: cscenter@ideanetworks.kr

고객센터 : ☎ 1899-7774, 운영시간 : 월~금 오전 09:00 ~ 오후 08:30(토,일,공휴일은 휴무)

Copyright (c) 2015 Ideanetworks.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