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부서 ; 교육부 이러닝과 과장 구영실, 교육연구사 곽은우(6432)
EBS 학교교육본부 본부장 김유열, 부장 김재천(02-526-2835)
□ 교육부와 한국교육방송공사(사장 우종범, 이하 EBS)는 2017년을 맞아 학생·학부모·교사 등의 활용 편의성을 높인 EBS 고교 학습 서비스를 새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 EBS 수능강의는 사교육 부담 경감 및 지역격차 해소를 위해 2004년부터 전국에 무료로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EBS 방송(플러스 1) 및 인터넷(http://ebsi.co.kr)을 통해 24시간 시청·수강할 수 있다.
※ 2016 EBS 수능강의 성과: 만족도(학생 94.8%, 만족), 활용률 :학생(96.7%), 학부모(68.5%), 교사(99.2%), 하루 평균 강의이용 건수: 628,163건 (자료제공: 한국리서치 및 전주교대)
□ 올해 새롭게 선보인 EBS 고교 학습 서비스는 학생, 학부모, 교원 특성에 맞춰 입시뿐 아니라, 학습관리·교육과정·자기주도학습·진학정보 등에 대비할 수 있도록 맞춤형 기능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였다.
ㅇ (문항 호출 서비스) 2017학년도 발행 교재에 스마트 북 기능을 탑재하여 스마트폰으로 문항을 촬영하면 곧바로 해당 문항의 EBS 강의를 찾아 들을 수 있다.
ㅇ (차별화한 수학서비스) 학습 수준에 맞춰 쉽게 공부할 수 있도록 초등-중학-고교의 교과 핵심 내용을 연결해서 설명한 ‘닥터링 수학’, ‘50일 수학’ 등의 수학 강의 콘텐츠를 강화하였다.
- 특히, 기초가 부족하거나 저학년 단계의 부분을 혼자서 공부할 수 있도록 하고, 성적 상위권 학생을 위해서는 고난도 문항 집중 학습 콘텐츠도 강화하였다.
[ 확대된 수학 교과 콘텐츠 유형] ? 초.중학 수학 개념부터 어려워하는 수학 하위권을 위한 콘텐츠 ? 수학 최저 등급이 필요한 하위권 수험생을 위한 콘텐츠 ? 수학 계열별 하위권을 위한 콘텐츠 ? 고난도 문제 중심의 콘텐츠 |
ㅇ (내신 대비 강화) 학생부종합전형 확대에 따라 다양한 평가 유형에 대비할 수 있도록 서술형평가·학력평가·수행평가 등을 보강하였다.
- 특히, 고등학교 1·2 학년에게 꼭 필요한 ‘기초글쓰기’, ‘전형별 입시가이드’ 등 학생부종합전형 대비 기초 콘텐츠를 강화한다.
- 영어교과는 교과서별 단원에 따라 개념원리 및 평가에 대비할 수 있도록 검·인정 교과서별 강의도 제공할 계획이다.
ㅇ (학부모 입시정보 안내) 자녀의 입시·학업 정보를 시기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 정보로 제공하는 무료 입시정보 앱(app) ‘EBSi 입시맘’ 서비스를 개통하였다.
- 이 앱은 대입·교육 관련 정보뿐 아니라, EBS 인터넷 서비스와 연동되어 자녀의 수강현황, 공부법 상담, 전문가 칼럼 등도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EBSi 입시맘’ 앱은 안드로이드 앱 마켓과 애플 iOS 앱 스토어 등에서 무료 다운로드
ㅇ (교사 수업 지원) 교사 지원을 위해 EBSi 교사지원센터(http://erc.ebsi.co.kr)를 확대 운영하고, EBS 고교 교재의 한글파일(HWP)을 무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EBS 우종범 사장은 “EBS는 학습지원뿐 아니라 교육정책 변화의 중심에서 현장의 소리를 듣고 공교육 보완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라고 밝혔으며,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학생과 교사, 학부모의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 교육부 공병영 교육안전정보국장은 “미래교육에 대비하는 지능형 학습서비스를 강화하고, 지역·장애·소득·연령의 차별 없이 누구나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사교육비 경감 및 학교교육지원에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