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아넷

학습관련

제목

[이영숙의 부모성품코칭] 좋은 성품이 최고의 스펙이다

[이영숙의 부모성품코칭] 좋은 성품이 최고의 스펙이다



맛있는교육





스펙이란 본래 제품이나 모델의 상세 사양을 의미하는 ‘specification‘의 줄임말이었으나 언젠가부터 ‘학창시절 동안 자신이 확보할 수 있는 외적 조건’을 총칭하는 개념이 되었다. 출신학교, 학점, 토익점수, 자격증, 인턴은 물론, ‘스펙의 꽃’이라 불리는 해외연수 등이 그것이다.

불과 10년 전만 해도 학창시절은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만 잘 보면 된다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학창시절에 반드시 갖추어야 할 외적 조건, 이런 것들이 있어야 당당하게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어떻든 스펙만 많으면 합격이라는 인식이 문화 저변에 확대되면서 남녀노소 불문하고 스펙경쟁의 노예가 돼버렸다. 좀 더 좋은 스펙, 화려한 스펙을 위해 혈안인 부모와 어른들 때문에, 우리 아이들도 덩달아 무분별한 사교육과 과도한 스펙 쌓기 경쟁에 시달리고 있다.

얼마 전 신문에 방학이 싫다며 몸서리치는 아이들이 보도되었다. 방학이 되면 컴퓨터 자격증과 선행학습을 위한 학원뺑뺑이가 시작되고 수백만 원을 호가하는 캠프, 봉사활동, 어학점수를 높이기 위한 데일리플랜 때문에 오히려 개학이 더 반갑단다. 학창시절의 일거수일투족이 스펙이 되는 시대에 살고 있으므로 방학조차 불편한 학기의 연장이 돼버렸다.

지난해 교육과학기술부가 한국학술교육정보원에 의뢰해 전국 초중고교생 3만 1,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2%가 성적 스트레스 때문에 학교를 그만두고 싶다고 했다. 특히 그 비율은 초등학생 28.8%, 중학생 40.9%, 고교생 48.6%로 갈수록 높아졌다. 입시를 위한 학업과 스펙경쟁이 과열됨으로써 아이들에게 고통을 주는 셈이다.

그렇다면 치열한 스펙경쟁의 결과, 우리 아이들에게는 어떤 일들이 일어날까? 하버드 의대 심리학자인 스티브 버글래스(Steven Berglas)는, 아이들이 이러한 성공증후군에 시달리면 네가지 증세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을 겪는다고 한다.

첫째, 매우 거만(Arrogance)해지거나 둘째, 외로움의 고통(painful feeling of Aloneness)에 시달리거나 셋째, 건강한 모험이 아닌 파괴적인 모험을 추구(destructive Adventure-Seeking)하고 넷째, 간음(Adultery)을 한다는 것이다. 스티브 버글래스는 결론적으로 “엄청난 성취감을 얻었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지탱할 기본적인 성품이 없다면 파멸로 향한다.”고 강조했다.

성품이란, 한 사람의 생각, 감정, 행동의 총체적 표현(이영숙, 2005)이다. 우리 자녀들에게 계속적으로 성공을 강조하지만, 사실 그 성공을 유지할 수 있는 기본적인 성품이 뒷받침 되지 않으면, 아이들은 한순간에 고통스런 파멸로 치닫는다. 그래서 우리 자녀들이 학창시절에 쌓아야 할 가장 중요하고도 좋은 스펙은 바로 좋은 성품이다.

좋은 성품이란, 갈등과 위기 상황에서 더 좋은 생각, 더 좋은 감정, 더 좋은 행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영숙, 2010)이다. 세계의 3대 미래학자인 덴마크의 롤프 옌센(Rolf Jensen)은, “앞으로 세상은 인간 중심의 감동사회가 될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군가를 감동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라고 말했다.

그 어떤 자격증보다 더 중요한 것이 다른 사람을 감동시키는 능력이란다. 그러면 우리는 무엇에 감동하는가? 그 사람의 자격증에? 아니다. 그 사람의 성품, 곧 위기상황에서 좋은 성품으로 영향력을 끼치는 태도와 문제해결능력을 보며 감동한다. 결국 성품 좋은 사람이 미래에는 성공하는 지도자가 되는 셈이다.

인생에서 무엇보다 필요한 건 좋은 성품이다. 좋은 성품이 가장 좋은 스펙이다. 아이들이 가장 좋은 스펙으로 좋은 성품을 준비할 수 있도록 우리사회가 환경을 만들고 부모들이 도와야 한다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자관리자

등록일2015-01-26

조회수17,996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자료실

 고객센터 회원가입 사이트맵

이데아넷

 

회사명: (주)이데아네트웍스 / 사업자등록번호: 504-86-1853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대구북구-0080/

대표: 남천해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남우진/본사: 대구광역시 북구 구암로 110 태전빌딩 4F / Fax: 053-325-6633 /

Email: cscenter@ideanetworks.kr

고객센터 : ☎ 1899-7774, 운영시간 : 월~금 오전 09:00 ~ 오후 08:30(토,일,공휴일은 휴무)

Copyright (c) 2015 Ideanetworks.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