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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를 성공시키는 新교육, 핵심역량!

자녀를 성공시키는 新교육, 핵심역량!

국내에도 이미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과정 및 정책들이 다양하게 도입되어 운영 중이다. 그러나 산업사회의 학교나 학원의 교육관계자들은 이러한 변화를 모르거나 모른 척 하고 있다. 최근 교육기업 임직원들에게 작년부터 도입된 중학생 성취평가제에 대하여 물어보았지만 성취평가제의 개념을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거나 또는 알고 있지 못하여 대비할 만한 도서나 콘텐트가 없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성취평가제란 단순히 5등급의 절대평가가 아니라 학생들이 교과지식을 통하여 습득해야 할 교과지식과 더불어 행동영역인 태도, 기능(능력)을 평가하는 평가방식이며 평가의 핵심인 지식, 태도, 기능(능력)을 교육전문가들은 핵심역량이라 정의한다. 또한 고용노동부와 산업자원부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Competency를 직무능력으로 사용함으로써 잠재력, 재능, 핵심역량, 직무능력이 모두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 할 수 있는 유사어임을 이해하면 자녀교육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학부모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의 가치를 정확하게 이해해야 미래사회를 살아갈 자녀의 교육방향을 올바르게 설정 할 수 있기 때문에 최근 몇 년 사이에 등장한 다양한 교육관련 키워드 중에 가장 중요한 개념인 핵심역량에 대하여 더욱 자세하게 알아보겠다. 연령별로 도입된 핵심역량교육의 현황을 살펴보고 학부모시대의 교육과 무엇부터가 다른지 이해하는 폭을 넓혀 보자.

가장 먼저 유아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은 2012년 누리과정이 도입하면서 시작되었다. 누리과정 해설서에는 누리과정 교수학습방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고 있다. 『유아는 생활 속 경험을 소재로 하여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습득하도록 한다. 유아는 일상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경험을 하게 되며, 이를 통해 지식, 기능, 태도 및 가치를 형성해 간다.』

또한 『지식은 유아가 습득하게 되는 사실, 개념, 정보 등을 말한다. 기능은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하는 방법을 강구하는 능력으로, 필요한 절차나 과정을 시작하고 진행하는 유능성을 의미한다. 태도 및 가치는 가치판단, 감정적인 성향, 학습과정에서 나타나는 태도, 흥미와 관련 된 것이며, 어떤 일을 행할 때 나타나는 특별한 양식으로 호기심, 자세, 느낌 등이 포함된다.』 즉, 누리과정은 유아들에게 실생활 통합주제를 활용하여 지식, 태도, 기능(능력)인 핵심역량을 함양해주는 선진국형 교육과정인 것이다.

두 번째로 초.중.고 교육과정에서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은 2015개정교육과정을 이해하면 되는데 특히 2015개정교육과정에서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6가지 핵심역량을 함양하는 교육을 2017년부터 도입하고 2021년부터 대입 시 적용 할 계획임을 발표했다.

그러나 2013년부터 도입된 2009개정교육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교육정책 중 성취평가제는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평가하기 위하여 지식, 태도, 기능(능력)을 절대평가하기 위하여 도입되어 운영 중이지만 효과적으로 대비해주는 곳은 공교육 이외에는 찾아보기가 어렵다. 그러한 측면에서 최근 몇 년 사이에 공교육이 정상화되고 사교육이 급격하게 하락하고 있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다.

세 번째로 대학교육은 학부선진화 대학(ACE)이라는 교육정책을 통하여 대학교육의 선진화를 추진하고 있다. 국가가 가장 많은 예산을 투자하고 있는데 이유는 변화된 기업에서는 학력과 스펙 보다는 핵심역량이 뛰어난 신입사원을 선발하려고 하고 있지만 대학생들은 전공지식과 어학점수 위주로 대비를 함으로써 변화된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과 거리가 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학교육을 핵심역량 기반으로 선진화 시켜 핵심역량이 뛰어난 대학생을 기업들과 연결하려는 것이다. 실제로 공공기관과 삼성그룹 등과 같은 대기업들은 취업시 역량기반지원서와 더불어 역량면접, 역량테스트를 통하여 신입사원을 선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위와 같은 급격한 교육과정 및 교육정책 변화에 대하여 학부모들은 현재 공교육 및 사교육에 대하여 정확한 요구와 평가가 필요하다. 국가는 유아부터 취업정책까지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정책들을 안착시키기 위하여 수 많은 예산을 들여서 진행하고 있지만 교육관계자들의 변화속도는 너무나 늦다. 그러므로 자녀의 성공적인 삶을 위하여는 학부모들이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의 가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교육관계들에게 정확하게 요구하며 냉철하게 평가해야 한다. 더 이상 과거 교육으로 미래사회를 살아갈 자녀들을 가르치는 교육관계자들은 없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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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15-1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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