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아넷

학습관련

제목

[좋은 인성을 키우는 이영숙 박사의 부모성품코칭] 잔소리의 품격

[좋은 인성을 키우는 이영숙 박사의 부모성품코칭] 잔소리의 품격


부모 인성교육 강연과 상담을 하다보면 사춘기 자녀를 어떻게 훈계해야 할지 몰라 고민하는 부모님들과 자주 만난다. 이제 좀 컸으니 알아서 잘하겠지, 생각하다가도 컴퓨터 게임에 빠져 있거나, 스마트폰만 붙잡고 사는 모습을 보면 자기도 모르게 잔소리를 늘어놓게 되고, 아이는 말대꾸만 늘어갈 뿐 효과는 전혀 없으니 답답한 노릇이라며 안타까워한다. 이런 고민을 돕고 싶어서 쓴 책이 신간, <잔소리의 품격>이다. 잔소리를 품격 있게 바꾸는 방법을 제시해본 것이다.

사실 잔소리를 하는 부모들의 마음은 똑같다. 내 아이가 조금만 더 성실하면 좋겠고, 나보다 더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잔소리를 늘어놓는다. 나 또한 그런 심정으로,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을 만큼 많은 잔소리를 하고, 엄하게 혼내기도 한 사람이다. 그러나 결과는 아이들과의 관계도 단절되고, 상처만이 고스란히 남았다.

잔소리의 역효과는 과학적으로도 밝혀졌다. 미국 피츠버그 의과대학, UC 버클리 대학, 하버드 대학의 공동 연구팀이 평균 14세 청소년 32명에게 엄마의 잔소리를 녹음한 음성파일을 30초 정도 들려주고 뇌의 활성도를 측정했더니, 감정 조절에 관여하는 전두엽과,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는 데 관여하는 두정엽, 그리고 측두엽의 활성도가 현격히 떨어졌다고 한다. 즉 아이들의 뇌가 엄마의 말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작업을 중단했다는 의미다. 이 말은 곧 부모가 아무리 좋은 의도로 한 말이라도 잔소리처럼 말했다면 자녀들은 그 의도를 전혀 읽지 못하고 ‘엄마가 내게 잔소리를 했다’는 부정적인 감정만 느낀다는 것이다.

그러니 잔소리로는 아이들을 변화시킬 수가 없다. 아이들의 생각, 감정, 행동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려면 ‘성품훈계’가 필요하다. 성품훈계란 “자녀가 좋은 성품으로 성장하도록 부모와 교사가 좋은 성품으로 가르치고 수정하고 훈련시키는 것”(이영숙, 2005)이다. 

예를 들어 자녀의 방에 들어갔을 때 속옷과 양말이 뒤집어진 채 널브러져 있고, 책과 문구류들이 쌓인 채 난장판이 된 책상을 목격했다고 치자. 대부분의 부모들은 “방이 이게 뭐야! 언제까지 엄마가 치워줘야 하니?”라고 잔소리를 쏟아놓는다. 그러나 이런 잔소리는 ‘또 이렇게 어질러놓다니, 한심하다’는 말을 들은 것처럼 수치심을 느끼게 만들고 더욱 반항적으로 만들 뿐이다. 아이들은 ‘방을 치우라’는 메시지가 아니라 잔소리에 담겨 있는 감정에만 반응하기 때문이다. 이런 잔소리로는 자녀의 생각, 감정, 행동을 결코 변화시킬 수 없다.

하지만 성품훈계는 잔소리와 달리 자녀에게 ‘어떻게 하라’ 강요하지 않고, 아이 스스로 문제 해결 과정에 참여해서 좋은 생각, 좋은 감정, 좋은 행동을 떠올릴 수 있도록 요청하는 방법이다. 가령 이 경우 엄마가 “방을 좀 치웠으면 좋겠는데, 어떻게 치우는 게 좋을까?”라고 말한다면, 아이에게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셈이고, 자녀로서는 그렇게 기회를 줄 경우 엄마의 강요 때문에 억지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책임감이 생기게 되고, 자연스럽게 생각과 감정의 변화로 이어진다.

이때 아이가 “옷부터 세탁기에 넣을게요” 하고 대답한다면 “그래 좋은 생각이야”라고 아이의 노력을 칭찬해준 뒤 “문제집은 책장에 잘 꽂아줄 수 있겠니?”라며 추가적인 행동을 요청할 수 있다. 잔소리를 하기보다 아이의 생각을 물어본 뒤 좋은 행동을 요청하면 아이들은 대부분 받아들인다. 자녀 스스로 좋은 생각, 좋은 감정, 좋은 행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도록 돕는 것이 성품훈계다.

유대인들은 “남의 말을 경청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본인 스스로 말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교육철학을 갖고 있는데, 훈계도 마찬가지다. 자녀에게 순종하기를 요청하기보다 아이 스스로 좋은 행동을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런 훈계야말로 ‘품격 있는 훈계’다.

기사 이미지

 

출처: 조선에듀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일2015-12-01

조회수5,451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자료실

 고객센터 회원가입 사이트맵

이데아넷

 

회사명: (주)이데아네트웍스 / 사업자등록번호: 504-86-1853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대구북구-0080/

대표: 남천해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남우진/본사: 대구광역시 북구 구암로 110 태전빌딩 4F / Fax: 053-325-6633 /

Email: cscenter@ideanetworks.kr

고객센터 : ☎ 1899-7774, 운영시간 : 월~금 오전 09:00 ~ 오후 08:30(토,일,공휴일은 휴무)

Copyright (c) 2015 Ideanetworks.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