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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고 인성교육 강화, 교육과정 체험 활동 위주로 꾸린다

초·중·고 인성교육 강화, 교육과정 체험 활동 위주로 꾸린다


교육부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안’ 발표
도덕 수업 강화하고 체험 활동 확대... 시험·경시대회 줄인다

정부가 초·중·고등학교 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교육과정을 교과 중심에서 체험과 중심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6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성교육 5개년 종합계획안’을 발표했다. 해당 시안은 올해 1월 공포된 인성교육진흥법 후속 대책으로, 서울대 교육학과 김동일 교수팀이 주도해 마련했다.

계획안에 따르면, 인성교육 핵심 교과인 도덕이 달라진다. 도덕 수업 시간엔 도덕 교과와 국어·사회·예체능 등 타(他) 교과를 융합해 진행된다. 지식 전달 대신 사례와 활동 위주로 꾸리는 게 핵심이다. 도덕 수업을 한 학년에 몰아서 하는 집중 이수도 사라진다. 교육부는 이를 지양하도록 권고할 방침이다.

체험 활동도 대폭 늘어난다. 우선 스포츠 활동이 강화된다. 내년부터 학교별로 최소 3종목 이상의 학교 스포츠클럽을 운영하도록 유도해 모든 학생이 1종목 이상의 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예술교육을 통한 인성교육도 확대된다. 교육부는 2017년까지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규모를 1만1000여 개교로 늘릴 방침이다. 현재 8216개교가 지원을 받고 있다. 자연 체험 가능 학교도 늘린다. ‘학교숲’ 조성 학교를 2017년 2000곳까지 확보하기로 결정했다.

교과 외 인성교육 시간도 늘린다. 2017년부터 각 학교는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시간을 따로 확보해 편성해야 한다. 예컨대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이용해, 한 학기 17시간의 인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식이다.

외모와 신체 등 개인 간 차이를 인정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다양성 이해 교육도 진행된다. 연간 2시간 이상 도덕·사회·보건 등의 교과와 연계해 시행하도록 할 방침이다.

대신 평가는 줄인다. 교육부는 각종 시험과 교과 관련 경시대회도 줄이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인성교육의 사교육화를 막기 위한 방안도 마련됐다. 대입(大入) 전형 때 인성을 계량화해서 평가하거나 별도 전형요소로 설정하는 방식은 명확히 제한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교육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이달 중순쯤 계획안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출처: 조선에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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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15-1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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