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아넷

학습관련

제목

[아는 만큼 보이는 특목고 입시]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4편 - 각론

[아는 만큼 보이는 특목고 입시] 자기소개서 작성 요령 4편 - 각론

 

1. 들어가며

지난 칼럼에서는 자기소개서의 내용 중 <지원동기 및 진로계획>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이번 칼럼에서는 계속해서 <자기주도학습 과정과 느낀점>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사실 외고나 국제고의 경우 영어 한 과목만 반영하는 상황에서 지원생의 전반적인 교과적 우수성을 판단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또한 자사고의 경우에도 작년 2015년도 입시에서부터 절대평가제가 전면 도입되면서 지원생의 교과적 우수성을 검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었다.

그러나 고교입장에서 지원생의 교과적 우수성과 성장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지극히 제한되어 있어 우수 학생을 선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자기소개서의 여러 문항 중 그나마 교과적 우수성을 유추해볼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 과정>이 가장 주목받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처럼 <자기주도학습 과정>은 자기소개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만, 실제 많은 학생들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큰 두 가지 이유는 첫째, ‘자기주도학습’이 구체적으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이며, 둘째, 설령 알고 있다 하더라도 이를 채워 줄 자기주도학습 경험이 흔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칼럼에서는 자기주도학습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보기로 하고, 다음 칼럼에서는 이를 채울 만한 글감은 무엇이 있을지 살펴보도록 한다.

2. ‘자기주도학습 과정과 느낀 점’ 문항 분석

⑴ 자기소개서의 <자기주도학습 과정 문항> 소개


본인이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학습해온 과정과 그 과정에서 느꼈던 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위 밑줄 친 내용을 흔히 <자기주도학습 과정>이라고 부르는데, 주의할 점은 학습의 과정만을 적도록 하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경험을 통해 느낀 점까지 서술하도록 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단순히 자신이 어떤 공부를 얼마만큼 했는지 잔뜩 늘어놓는 식의 서술은 위 문항에서 요구하는 내용과 다르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먼저 <자기주도학습 과정>이 무엇인지 직관적으로 살펴보도록 하자. <자기주도학습 과정>이란 말 그대로 ‘본인이 학습의 주도권을 갖고 노력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학습의 주도권을 본인 스스로 갖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인데, 아무리 어려운 내용을 학습하고 공부했다고 하더라도 외부 선생님이나 부모님의 강요에 의한 타율적 학습은 자기주도학습이라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자기주도학습>이라는 것이 무조건 혼자 하는 학습이라고 오해를 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학습의 계기부터 실천까지 본인이 학습의 주도권을 갖고 있는 경우라면 모두 자기주도학습에 해당된다. 비록 외부의 도움을 받았다 하더라도 본인 스스로 부족함을 느껴 자발적인 의지에 따라 도움을 요청하여 공부한 경험이라면 이 또한 <자기주도학습>인 셈이다.

여기에서 외부의 도움이란 학원이나 과외 선생 등 사교육을 포함한 모든 도움도 기꺼이 포함되는 것이지만, ‘자기주도학습 전형’이라는 것이 사교육 유발효과를 줄이고 공교육을 정상화하자는 정책적인 취지도 있는 터라 아무리 본인이 학습의 주도권을 갖고 공부했다 하더라도 사교육 관련 내용을 언급해서는 절대 안 됨에 주의해야 한다.

⑵ 자기주도학습의 구성요소

앞서 개략적으로 설명한 <자기주도학습>을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자기주도학습은 먼저 학습의 동기 또는 계기가 자발적이어야 하며(내재적 동기), 본인에게 최적화된 학습전략을 선택하여(학습 전략), 성공적인 학습을 위해 스스로 환경을 조성하고 실천함(학습 실천)을 의미한다.

위처럼 자기주도학습 과정을 정의한다면, 자기주도학습이란 아래와 같이 3가지 요소로 구성됨을 알 수 있다.


❶ 학습 의욕-자발적 동기, ❷ 학습 전략-자신만의 학습 방법, ❸ 학습 실천-학습 저해요소 통제 및 주변 환경의 정리

따라서 자기소개서에 본인만의 자기주도학습 과정을 서술할 때, 위 3가지 내용이 적절히 표현될 수 있도록 서술해야만 자기주도력을 갖춘 학생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자기주도학습 전형에서 잠재력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다. 본인이 아무리 잠재력이 있는 학생이라고 자기소개서에 주장한다 하더라도, 이러한 잠재력이 중학교 3년 동안 단 한 차례도 발현되지 않았다면 잠재력, 자기주도력을 갖춘 학생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공허한 메아리일 뿐이다.

주장에는 반드시 근거가 뒷받침 되어야 설득력이 있기 마련이다. 따라서 위 3가지 요소가 적절하게 드러날 수 있도록 서술하되, 자기주도력과 잠재력을 실제 발휘한 경험이나 교과적 우수성을 어필할 수 있는 성과들을 떠올려 소재로 삼아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칼럼에서 소개하기로 한다.

⑶ 자기주도학습의 단계

위에서 자기주도학습의 3가지 구성요소를 살펴보았다면, 이제 과정별로 나누어 자기주도학습 과정을 서술하는 단계이다. 자기주도학습 과정의 각 단계는 아래와 같다.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단계 → 실천 단계 → 성과 및 느낀 점 단계


❶ 목표 설정 및 계획 수립 단계 : 자기주도학습의 첫 단계는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 ‘자발적 동기’에 의해 학습 목표를 세웠음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한데, 타율적 학습에 익숙한 보통의 중학생들이라면 자발적인 학습 동기를 갖기란 쉬운 일은 아니다.

자기효능감이 높고 비전이 뚜렷한 학생일수록 자발성이 높게 나타난다고 한다. 따라서 자발적인 동기에 의해 학습 목표를 세워 공부한 경험이 있다면, 역으로 자기효능감이 높고 비전이 뚜렷한 학생으로 판단할 수 있는 좋은 근거가 될 것이다.

❷ 실천 단계 : 두 번째 단계는 앞서 세운 학습 목표와 계획대로 꾸준히 학습을 실천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본인만의 학습 방법이나 학습 전략이 있다면 소개하는 것도 좋다.

또한 학습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것은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계획한대로 끝까지 실천하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학습의 실천 단계에서 겪었던 어려움이 있었다면 떠올려 보고, 이를 어떻게 극복하려 노력했는지 중심으로 구체적인 경험을 떠올려 보길 권한다.

❸ 성과 및 느낀 점 단계 : 마지막으로 실천의 결과인 성과 단계이다. 성과는 기대한 만큼 얻을 수도, 기대에 미치지 못할 수도 있다. 성과 자체도 나름의 의미는 있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학습의 과정을 통해서 얻은 자신만의 소중한 교훈일 것이다. 만약 본인이 기대한 것만큼 성과를 얻게 되었다면, 성공적인 성과를 얻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일지, 공부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깨달음을 생각하면 될 것이다. 만약 본인이 원하는 만큼의 성과를 얻지 못했다면, 본인이 어떤 점을 더 보완해야하는지에 대한 반성을 중심으로 느낀 점을 서술하면 된다.

그런데 여기에서 주의할 점은 성과를 언급할 때,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을 직간접적으로 언급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예컨대 각종 인증시험 점수나 교내외 대회 입상 실적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것은 물론이고, “어려서부터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영어인증시험에서 최고 수준에 도달하였고...”와 같이 간접적으로 언급해도 불이익이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성과를 언급할 때 어떻게 자신의 교과적 우수성을 표현할 것인지가 학생들의 최대 관심사인데 지면을 통해 소개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므로 구체적인 사례는 생략하기로 한다. 다만 본인이 자기주도학습 과정을 통해 변화된 모습, 실생활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했던 경험들을 떠올려 볼 것을 권한다.

3. 맺으며

이상으로 <자기주도학습 과정>이 무엇인지 살펴보았다. 정리하면 자기주도학습을 구성하는 3가지 요소는 ❶ 동기의 자발성 ❷ 자신만의 학습 전략 ❸ 학습 실천 시 어려움을 어떻게 극복했는지로 나눠 볼 수 있다. 따라서 위 3가지 요소가 잘 표현될 수 있도록 서술하도록 해야할 것이다. 이상으로 <자기주도학습>이 무엇인지 이해했다면, 구체적으로 어떠한 경험을 글감으로 선택하여 서술할 것인지 고민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 칼럼을 통해 소개하기로 한다.

<다음 5편 계속>


출처 : 조선에듀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일2015-06-12

조회수16,642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자료실

 고객센터 회원가입 사이트맵

이데아넷

 

회사명: (주)이데아네트웍스 / 사업자등록번호: 504-86-1853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대구북구-0080/

대표: 남천해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남우진/본사: 대구광역시 북구 구암로 110 태전빌딩 4F / Fax: 053-325-6633 /

Email: cscenter@ideanetworks.kr

고객센터 : ☎ 1899-7774, 운영시간 : 월~금 오전 09:00 ~ 오후 08:30(토,일,공휴일은 휴무)

Copyright (c) 2015 Ideanetworks.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