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데아넷

학습관련

제목

[정철상의 커리어관리] 우리가 심리검사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상)

[정철상의 커리어관리] 우리가 심리검사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상)



종종 강의를 하다 보면 마지못해 성격검사에 임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이렇게 투덜댄다.

“먹고 살기도 바쁜데 이런 검사는 뭐 하러 해? 성격 더러운지 어디 한번 보자는 거야, 뭐야.”

그렇다. 우리는 너무 바쁘다. 취업이나 자기계발뿐만 아니라 더 나은 인간관계, 더 나은 자기 계발, 더 나은 직업생활, 더 큰 성공이나 행복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너무 많다. 그렇다면 갈 길이 바쁜데 왜 굳이 성격을 이해해야 할까? 만일 그러지 못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 자신을 이해할 수 없다!
자신을 이해할 수 없다는 건 내 마음이나 본성, 내면, 기질, 성향 등을 모른다는 것이며, 이는 곧 자아정체성 확립이 어려워진다는 의미다. 이처럼 정체성 확립에 어려움을 겪을 경우 우리는 쉽사리 알 수 없는 내면의 불안과 혼란에 빠지게 된다.

내면의 ‘자아’를 이해하려면 수면 위로 드러나는 ‘성격’을 먼저 이해해야 한다. 내가 꿈꾸는 인생의 해답이 내면에 담겨 있음을 믿고 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야 한다.

●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없다!
자기 성격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가족이나 친구, 사회, 조직의 성격·구조·감정 등도 이해하지 못한다. 세상은 혼자 살아갈 수 없다. 반드시 누군가와는 관계를 맺어야 한다. 부모 자식이라는 관계, 부부라는 관계, 상사와 부하라는 관계, 비즈니스 관계, 갑과 을 관계, 친구 관계, 연인 관계 등 수많은 관계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

그렇다면 여러분은 주변 사람, 아니 가장 가까운 사람들의 내면이나 성격을 얼마나 많이 이해하고 있는가? 가족이나 친구에 대해서도 모르는 경우가 많으니 다른 사람들은 두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사람들은 대개 겉으로 드러난 특정 행동이나 외양만 보고 상대를 판단한다.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밖으로 드러난 단편적인 정보일 뿐이다. 자신의 성격을 폭넓게 이해하려는 노력만으로도 타인을 이해하는데 작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 세상을 이해할 수 없다!
인간의 성격을 모르면 인간의 역사, 사회, 정치, 경제, 경영, 부의 흐름, 소비 심리 등 중요한 삶의 맥락들도 이해하기 어려워진다. 작게는 우리의 이익과 결부된 취업이나 이직, 승진, 심지어 돈의 흐름도 알 수가 없다. 돈을 쓰고 버는 행위 마지막 접점에는 언제나 사람이 놓여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소비 심리조차도 알고 보면 인간 성격과 연관이 있다.

또한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은 거시적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 역사의 흐름도 이해할 수 없다. 기업이나 국가라는 조직도 결국은 사람이 운영하는 집단이기 때문이다. 그들 내면에 가장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성격을 알아야 비로소 넓게 바라보는 통찰력을 가질 수 있다.




기사 이미지
출처: 조선에듀

0

추천하기

0

반대하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등록일2015-06-26

조회수15,259

  • 페이스북 공유
  • 트위터 공유
  • Google+ 공유
  • 인쇄하기
 
스팸방지코드 :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자료실

 고객센터 회원가입 사이트맵

이데아넷

 

회사명: (주)이데아네트웍스 / 사업자등록번호: 504-86-18535 / 통신판매신고번호 : 2015-대구북구-0080/

대표: 남천해 /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남우진/본사: 대구광역시 북구 구암로 110 태전빌딩 4F / Fax: 053-325-6633 /

Email: cscenter@ideanetworks.kr

고객센터 : ☎ 1899-7774, 운영시간 : 월~금 오전 09:00 ~ 오후 08:30(토,일,공휴일은 휴무)

Copyright (c) 2015 Ideanetworks.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