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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권의 新교육트랜드] 자녀의 핵심역량은 안녕하십니까? (II)

[김정권의 新교육트랜드] 자녀의 핵심역량은 안녕하십니까? (II)



과거 산업사회에는 교과지식에 대한 경쟁적인 암기, 습득의 성공여부가 자녀 사회생활의 성공여부를 결정하였다. 그러한 이유로 지식의 암기, 습득에 많은 영향력을 주는 자녀의 지능에 대한 관심이 높았고 지능의 우월함은 자녀의 성공적인 삶을 예측 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였다.

그러나 IT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인하여 변화된 지식정보사회는 자녀들에게 전혀 다른 인재상을 원하고 있다. 즉, 지능이 아닌 핵심역량을 원하고 있으며, 그러한 변화는 이미 다양한 교육, 입시, 취업정책에서 시작되었지만 교육현장 및 학부모들의 이해부족은 현실이다. 그런 결과로 과거 산업사회의 교육방법들이 미래사회를 살아갈 자녀들에게 적용되는 것을 보면서 많은 분들과 新교육트랜드에 대한 정보공유의 필요성을 더욱 더 느낀다.

자녀의 핵심역량은 안녕하십니까?(I) 에서는 수행평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수행평가의 도입취지는 교과지식의 암기, 습득여부를 평가하는 과거 평가방식에서 벗어나 지식을 통하여 형성된 태도, 능력까지 평가하는 글로벌&선진화된 평가방식이다.

문제는 수행평가를 실행하는 학교현장의 교사와 학생, 학부모의 이해력 부족이다. 수행평가를 또 다른 시험정도로 인식하는 교사는 교과지식을 묻는 기존 시험방식으로 진행 할 것이다. 그러나 교사가 수행평가의 취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특정 주제에 대한 지식, 태도,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다면 평가방식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 특정 주제에 대하여 조사하고 현상을 분석해 오는 과제를 제시 할 수 도 있으며, 팀을 형성하여 특정 주제에 대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발표하게 할 수도 있다.

교과지식에 대한 암기, 습득여부를 묻는 수행평가가 아니 경우는 자녀들이 수행평가를 실행하면서 관련된 핵심역량이 함양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교육방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행평가를 학부모가 대신하여 해주거나, 학원강사가 도와주는 것은 자녀가 학창시절을 통하여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핵심역량을 함양 할 기회를 뺏거나 왜곡시키는 매우 잘못된 자녀교육 방법이다.

현재 대부분의 교사와 학부모들은 교과지식을 묻는 지필고사에 대한 중요성은 인식하면서, 정말로 중요한 수행평가에 대하여는 상대적으로 소홀히 한다. 그러한 이유는 오랫동안 교육과 입시정책이 교과지식을 중요하게 평가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급격한 사회변화로 인하여 취업정책 및 사회생활은 수행평가로 함양되어야 할 핵심역량에 비중을 두고 있다. 즉, 현재와 같은 자녀교육방법은 우수한 성적과 대학진학은 가능할 수 있겠지만, 성공적인 취업 및 사회생활을 예측하기는 어렵다.

올해부터 초등학교에서는 교과지식에 대한 암기, 습득 여부를 묻는 과거의 중간, 기말고사를 폐지하고 과정중심 수시평가제도를 도입하였다. 기존의 수행평가 보다 더욱 발전된 평가방식이라 생각한다. 자녀의 수시평가를 올바르게 도와주고 싶다면, 더불어 자녀의 성공적이고 행복한 삶을 진정으로 원한다면 자녀가 학창시절 다양한 지식과 정보에 대한 학습과 체험을 통하여 핵심역량이 형성될 시간과 기회를 만들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과제형 수행평가를 자녀가 지속적으로 수행하면 우선 정보처리능력이 함양되며, 함양된 정보처리능력은 창의력, 문제해결력 함양에도 영향을 주어, 자녀가 학교졸업 후 사회생활에서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강화되는 것이다. 향후 집필 예정인 자녀의 핵심역량은 안녕하십니까? (III)에서는 수행평가나 과정중심 수시평가제도를 新인재상의 기준인 핵심역량과 연계하여 자녀교육에 활용 할 수 있는 자녀교육의 구체적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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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조선에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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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15-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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