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전문가는 분야에 따라 크게 마케팅조사전문가와 여론조사전문가로 구분된다. 마케팅조사전문가는 기업고객의 상품 또는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를 수행한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일반적으로 제품전략 (product),가격전략(price),유통전략(place), 광고전략(promotion) 등으로 구성되며, 마케팅조사는 이러한 전략을 수립하고 그 성과를 측정하기 위한 조사이다. 그 외에도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와 이용, 사후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마케팅 전략과 소비자의 반응을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론조사전문가는 정치현안조사, 선거조사, 공공정책개발 및 평가관련 조사, 가치관, 태도 또는 의견 등 사회조사 조사업무를 수행한다. 선거조사에서는 각 후보자나 정당에 대한 유권자의 인지도, 선호도, 지지도 등을 조사하여 유권자의 선택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정책현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정책에 대한 평가의견을 취합하는 여론조사를 수행함으로써 정부의 정책과 일반 시민의 의견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여론조사의 주요 고객은 정부 또는 공공기관을 비롯하여, 언론사와 시민단체와 같은 비영리기관, 학술연구기관 등이 있다.
조사전문가는 조사설계에 따라 조사가 진행되도록 관리하고 감독한다. 조사 진행이 완료되면, 조사결과를 원래의 조사목적과 조사설계에 따라 정리하여 보고서로 제출하고 결과를 고객에게 구두로 보고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