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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서 위안부·독도 문제 더 자세히 가르친다

고교서 위안부·독도 문제 더 자세히 가르친다
 
이르면 2017학년도부터 사용되는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는 근현대사 비중이 줄어든다. 단 주변국의 역사 왜곡 소지가 있는 일제강점기 위안부 인권 유린과 독도의 영토 문제에 대해서는 서술이 더 강화될 예정이다.

교육부는 2일 서울교대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제2차 공청회'를 열고 사회(통합사회)·역사·도덕·국제·진로·교양 과목에 대한 교육과정 시안을 발표했다. 이날 공청회에서 교육부는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를 비롯해 초·중·고등학교 역사 과목의 학습량을 현재보다 20% 정도 감축하겠다고 밝혔다. 또 고교 한국사 교과서에서 전근대사와 근현대사 비중은 현재 50대50에서 58대42로 바뀐다.

교육부 관계자는 "근현대사의 경우 역사적 해석을 놓고 이념적인 논쟁의 소지가 많아 개정 한국사 교과서에서는 비중을 줄이기로 했다"면서 "근현대사 내용은 전반적으로 줄지만,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항하기 위해 일제강점기에 대한 부분은 자세하게 서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예컨대 기존 교과서에 한 줄로 '강제 동원된 일본군위안부'라고만 집필되었던 위안부에 대해서는 인권 유린과 평화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을 담아 상세히 집필할 예정이다. 일제강점기 이후 일본과 중국이 자신의 영토라고 주장하는 독도와 간도도 소제목을 할당해 가르친다.

한편 현재 중 1 학생들이 고교에 입학하는 2018년에 도입되는 '통합사회'에서는 국사 과목을 제외한 일반사회·지리·세계사·도덕 과목을 모두 통합해 가르치게 된다.

출처: 조선에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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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2015-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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