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 5-2 교과서에 대한 보도관련
주요 내용
@초등 5학년 사회 교과서 본문 중 내용 오류 또는 모호한 표현이 있고 맞춤법 및 띄어쓰기 오기
가 곳곳에 있다고 지적
- 신하의복을 입은 듯한 왕건 사진, 편수용어와 다르게 표현된 팔만 대장경판, 누각이라고 표현
해야 할 보신각을 종으로 표현 등
- 역사교육연대는 ‘초등 5-2 사회(역사) 교과서’ 분석의 중간발표를 하며 사실 관계가 틀린 내용
이 많다고 지적
설명 내용
언론보도 지적사항에 대한 검토 결과, 문화재청의 공식 명칭 사용 등 다수의 내용은 초등학생의
발달수준과 교육과정을 고려한 서술로 명백한 오류로 보기는 어렵다는 전문기관(가)의 검토 의
견*이 있음
* 집필기관(진주교육대학교), 국립국어원, 사회과 교과용도서 심의위원 등
- 편수용어*와 다르다고 지적된 합천 해인사 대장경판은 2014년도 문화재청에서 제시한 문화재
공식 명칭을 사용한 것임
* 편수용어는 2011년에 개발된 것으로 현재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증보판을 개발 중임
- 신하 의복을 입고 있다고 지적받은 왕건 사진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영정동상심의위원회
의 심의를 거쳐 지정한 태조왕건의 정부 표준 영정임
- 삽화 속 ‘…생각을 버려야겠구먼’ 이 현대 맞춤법에 맞지 않다고 하였으나, 이는 신라시대 지방
민들의 대화 글을 말주머니에 넣어 표현한 구어체로 당시의 상황을 고려하여 시대상을 살린 것
임
다만, 태조 북진 후 넓힌 영토에 대한 지도, 보신각에 대한 교과서 사진 설명, 노비 관련 문서 등
지적사항은
- 전문기관(가)의 세밀한 추가 검토를 거쳐 명확한 오류로 판명될 경우 즉시 수정 및 시·도교육
청을 통해 수정·보완 대조표를 학교에 안내할 예정임
출처: 교육부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