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자료 등 각종자료를 수집하고 사람들이 현재 좋아하는 게임을 파악하는 등 동향을 파악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게임의 장르와 대상연령층, 최소한의 컴퓨터시스템, 게임의 난이도 등을 결정한다. 각종 캐릭터의 역할 및 특징, 기본적인 스토리전개의 큰 흐름을 설정하며 기획에서 결정된 사항들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해서 게임의 제작 설명서를 만들어 대사를 작성하는 등 세부적인 게임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기획의도를 이해하기 쉽게 그래픽디자이너나 프로그래머 등에게 전달하며 그래픽 디자이너와 그래픽 분위기를 결정하는 등 게임의 근본적인 내용을 이끌어 가게 된다. 게임의 테스트 과정에 참여하며 제3자적 입장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들이 지적한 문제점을 이해하기 쉽게 프로그래머나 그래픽 디자이너, 뮤직 아티스트에게 전달하고, 게임이 제작되어 상품화가 되었을 때 시장진입이나 판매고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지를 판단하고 결정하며 게임이 제작되면 홍보계획을 수립하여 소비자에게 게임을 홍보하게 된다. 게임제작의 총감독과 시나리오를 제작하는 역할을 겸하기도 한다.
게임기획자는 게임의 스토리를 기획하기 위해 다양한 역사적, 예술적 지식이 필요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