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전략에 따라 수립된 목표를 위하여 광고의 제작방향을 설정하고 관련 제작진과 협력하여 인쇄광고나 전파광고를 제작하는 일을 한다.
광고계약 체결부터 제작 완성까지의 시간은 며칠에서부터 몇 개월까지 다양하지만 대부분 상당한 시간적인 제약하에 작업이 이루어지며, 제출기한을 맞추기 위하여 밤샘 작업도 많은 편이다. 시간적인 제약, 새로운 발상에 대한 부담감, 광고 및 홍보에 대한 수요자의 반응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기 쉽다. 특히 결과물(광고 및 홍보)에 대한 평가가 빠르게 나오는 편이어서 항상 긴장 속에 생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