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기획 및 개발로부터 시장 도입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마케팅활동을 수행하는 전문가로서, 주로 정보수집 및 분석, 상품화 계획, 생산계획, 판매 및 촉진계획 등을 총괄, 지원상품 기획부터 시장 도입까지의 전체적인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만족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야 하며, 심리적, 감각적 가치와 물리적 가치를 겸비하면서 가격이 적절해야 한다. 제품 사이클(성장기, 성숙기, 쇠퇴기)에 따라서 대체상품을 개발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경쟁사에 대응 할 수 있는 독창적 제품을 개발하며, 타사와 경쟁 속에 우위를 점쳐야 한다.